2025-1 학위논문·과제·자격시험 심사결과 발표일정 및 논문디지털파일 제출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논문·과제·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 2025. 6. 19(목) 10:00
▶ 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 학사 > 졸업 > 논문결과 확인
▶ 최종 졸업심사 결과는 학점이수 및 외국어시험 합격여부, 논문디지털파일 제출 등을 심사하여 [2025.7.28.(월)] 발표 예정
▶ 합격자가 추후 졸업에 필요한 이수요건 부족 시, 당해 학기 졸업 불가하며 [합격보류] 처리됨
2.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 기간: 2025. 6. 19(목) 10:00 ~ 6. 23(월) 17:00
▶ 방법 : 숙명포털시스템 > 학사 > 졸업 > 논문관리 > 학위논문 제목 변경 신청서 [제목 변경 후 저장] >신청서 출력 >
심사위원 3인 확인 서명을 받아 [학과 사무실] 제출 [학과사무실]에서 수합하여 일괄 교학팀에 제출 (학생이 개별 특수대학원교학팀에 제출도 가능함)
※ 숙명포털시스템의 논문제목은 최종 논문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과 동일해야 하며,
논문심사 합격자는 반드시 제목을 확인하고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 결과조회되는 제목과 다른 제목으로 [최종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만 변경 신청 바랍니다.
3. 학위논문합격자 디지털파일 제출 기간: 2025. 7. 14(월) 오전0시 ~ 7. 18(금) 오후5시
※ 온라인 제출 승인처리가 오전 10시~오후 5시 사이 진행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 디지털 파일 제출 방법 (붙임4.참고) (온라인 제출)
가. 도서관 웹사이트(https://lib.sookmyung.ac.kr) 메인화면의 학위논문 제출 버튼 클릭
또는 학위논문 제출 웹사이트(https://dcollection.sookmyung.ac.kr)로 바로 접속하여 로그인
※ 도서관 홈페이지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
나. 논문 디지털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 진행순서: 제출자정보 입력 > 원문등록 > 저작권동의 >메타정보 입력> 제출확인
2) 원문등록 (총 2개의 파일)
- 파일1 : 심사위원 전원 직접 서명 (또는 심사위원이 직접 성명 기재 후 도장 날인)이 들어간 인준서 원본의 스캔 파일 1장 (PDF)
- 파일2 : 논문 디지털 파일 1부 (PDF, 한글(HWP) 중 선택)
(파일2의 겉표지-속표지-제출서-인준서 부분의 인준서는 심사위원명은 공란으로, 서명 혹은 도장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로 작성)
(doc, ppt, txt 파일 업로드 시 오류 가능성이 있어 pdf, hwp 파일로 업로드 권장)
※ 논문 디지털 파일의 구성은 “학위논문작성법” 파일 참고
※ ‘논문제출 접수완료’(미승인 상태) 로 접수된 논문은 순차적으로 검증한 후에 ‘논문제출 처리완 료’(관리자 승인 상태)로 변환됩니다.
승인 상태 이후 제출확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3) 디지털 파일 제출 문의 : 02-710-9798, 9123 (dcoll@sookmyung.ac.kr, 도서관 2층 학술정보지원팀 사무실)
★ 중앙도서관 학위논문 디지털파일 제출안내 공지 바로가기
4. 논문제출확인서 1부 및 원본 인준서 1부 교학팀 제출기간: 2025. 7. 14(월) 오전10시 ~ 7. 18(금) 오후1시, (7/21(월) 오전10시~오후5시)
▶ 제출처 : 특수대학원교학팀 진리관 705호 (문의처 : gss@sm.ac.kr, 02-710-9083, 2077-7928)
※ 원본인준서에 심사위원 전원 직접 서명 (또는 심사위원이 직접 성명 기재 후 도장 날인) (붙임2,3,4 필수 참조)
5. 논문 제출 주의사항
가. 제출일자와 시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인준서 날인에 소요되는 기간을 염두에 두고 마감일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마감일을 지키지 못해 개별로 제출할 경우 김영란법의 부정청탁에 해당되므로 반드시 마감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학위논문의 구성은 "학위논문 작성법"에 의거하여 준비합니다. (붙임1, 1-2 참고)
다. 해당학과 학위명을 온라인 파일 작성 시 정확히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2,3,4 필수 참고)
※ 학칙에 정해진 학위명과 다를 경우 접수되지 않습니다. (학과/전공별 학위종별 안내참조)
라. 논문심사 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과 학생이 제출하는 디지털 파일의 제목은 일치하여야 합니다.
(논문제목 변경원을 제출한 학생은 변경원의 제목과 일치하면 됨)
마. 학과/전공별 졸업요건(외국어시험, 필수과목, 이수학점, 성적 등) 미충족 시 졸업이 불가하므로 논문이 합격되어도 디지털 파일을 제출할 수 없습니다.
바. 최종 접수된 논문 파일은 일체 반환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사. 일시적으로 원문 비공개를 원할 경우 그 사유가 합당하여야 하고 지도교수의 확인을 거친 후 도서관에 조건부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기간 전 미리 도서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원문 수정 등 특수한 사정이 발생할 경우 각 대학원 교학팀의 확인을 거친 후
도서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아. 해당기간 중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미제출자는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붙임 : 1-1. 학위논문작성법(국문)
1-2. 학위논문작성법(영문)
2. 특수대학원 학과/전공별 학위명(국문및영문 본인 소속 확인 필수)
3. 학위청구논문심사합격자 제출 유의사항(체크리스트포함)
4. 학위논문디지털파일제출 유의사항 (중앙도서관안내). 끝.